0. Table Of Contents

1. Coldstart

FaaS Service는 쓰지 않는 상태일 때는 function instance 대기 상태가 아닌 생성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다가 request가 들어올 경우, function instance가 생성되며 이에 대한 요청을 핸들링하기 시작한다. 이 때, request를 handling할 instance가 없으면 delay가 생길 수 있다.

 

cloud function은 다음과 같은 경우 새로운 함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 cloud function을 새로 배포할 경우
  • auto scaling으로 인해 확장되는 경우
  • 긴 시간동안 function이 호출이 되지 않았을 경우
  • 내부적인 오류로 인스턴스를 대체할 경우

 

위의 경우에 대해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무거운 FaaS를 설계하였을 때, delay가 길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해당 function instance가 cold start가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health check를 하는 방법이 있다.

 

 

2. Stateless Environment

function이 실행되더라도 각 요청마다 다른 함수 인스턴스에서 요청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역변수를 이용한 출력은 매번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데이터는 db, cloud storage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어를 해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에 대한 이유는 아래 코드 및 실행결과를 보도록 하자.

 

cloud function sample code

 

7월 15일 오후 2시 37분 실행했을 때의 상태

 

 

 

7월 15일 오후 6시 8분 실행했을 때의 상태

 

 

2시 37분 cloud function 을 invoke하고 나서, 약 3시간 30분 정도를 실행하고 있지 않다가 실행한 결과, 전역변수가 초기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즉, function instance를 cold start를 하였기 때문에 전역변수가 초기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태값을 가진 변수 및 객체는 DB를 이용하여 다른 곳에서 캐싱 또는 저장이 되어있어야 한다.

 

 

 

3. 한도

GCP Cloud Function의 한도의 경우, 아래 사진을 참고하도록 한다. 자유자재로 customizing 한 다른 resource와 달리, FaaS Service는 경량화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약점을 지닌다. 서비스 설계시 정말로 FaaS를 사용해서 설계를 해도 문제가 없는 아키텍처인지 분석이 필요하다.

 

 

  1. 누구게여 2021.07.17 01:56

    멋진사람 !!

+ Recent posts